록 소설의 일반적 특징과 소설사적 의미
▷『소현성록』 이본 연구를 통한 창작시기를 추정
▷ 작품구조 분석을 통한 다른 장편소설과의 연관성
▷『소현성록』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연구
▷ 서울대 21권본과 서울대 26권본을 서사 기법과 인물의 유형면에서 비교
▷ ‘고전소설의
소현성의 아들 소운경 소운성과 그들의 부인 방소저 형소저 명현공주 등의 이야기가 15편에 이르러 전개된다. 이상은 소현성의 삶을 그린 본전의 내용.
2) 대하소설의 특성, 및 <소현성록> 내용분석
(1) 대하소설의 특성
대하소설 각 작품의 여러 주인공들이 엮어나가는 서사는 상당히 유형적인 성
록 당부한다.
골생원은 대관령을 넘어오다 초동목부에게 매화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으나 무덤과 목비를 보고는 크게 슬퍼하면서 제수를 진설하고 축문을 읽어 위무하며 곡을 지극히 하여 비웃음을 산다. 골생원은 환쟁이에게 매화의 화상을 그리도록 하는데, 그 화상을 안고
록(宕遊關西錄)』,『탕유관동록(宕遊關東錄)』,『탕유호남록(宕遊湖南錄)』등을 정리하여 그 후지(後志)를 썼다. 그리고 1463년(세조 9년) 효령대군(孝寧大君)의 권유로 잠시 세조의 불경언해(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 일을 보았으나, 1465년(세조 11년) 다시 경주 남산에 금오산실(
4-1. 작품세계와 특징
1. 구성 방식
<옥린몽>은 사건들을 "복잡하면서도 조금도 전후가 전도되거나 어긋남이 없이 치연(면밀하고 분명)하게 잘 구성해 놓았다"다는 것은 조언임의 언급에서도 보듯 조선시대에도 인정되고 있었던 사실이다. 이승복, 「<옥린몽>의 구조와 성격」,『한국문화』 제20집, 서
서민적 애정소설
서민적 애정소설이란 귀족출신의 남주인공과 기녀나 시녀인 여주인공의 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작품을 명명한 것이다. <옥단춘전>, <청년회심곡>과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인 <춘향전>이 여기에 속하는데, 이들은 모두가 기녀를 본부인으로 삼아 일부일처주의를 보인 작품이다.
<창선감의록>의 주인공인 화진은 화욱과 정부인의 소생이다. 그는 가문의 존립을 위협하는 요소로부터 ‘家’를 보존하고 그 위치를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며, 효와 충의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여 화문의 존립을 가능하게 한 인물이다. 화진의 첫 번째 부인인 윤옥화는 윤씨 가문(윤혁)의 딸로 다정다감
연구사 분석
1. 한국고소설의 기존 분류 오기영, 『한국고전소설연구』, 1986
표1
2. 작품연구의 경향 분석(종합적 연구)
표2
3. 선행 유형 연구에 대한 반성
고소설의 유형론은 많은 논쟁거리를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발굴된 고소설 1000여 종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유형에 대
사용되었으며, 역사소설은 송대 설화의 사과(四科) 중 강사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노신이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中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언급 했듯이 강사 류의 작품은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적 사실과 뛰어난 사람들의 전기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후에 역사소설의 기원이 되고 있다.